신앙과 교리

Home > 신앙과 교리 > 미사강론

제목 사랑에 빠지면 변화된다 - 세자 성요한 성탄 첨례(2018-06-24)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7-15






사랑에 빠지면 변화된다- 세자 성요한 성탄 첨례(2018-06-24)


성부와 성자와 성신의 이름을 인하여 하나이다. 아멘


오늘은 세례자 성 요한의 성탄 첨례 날입니다. 가장 위대한 성인이신 세자 성 요한이 왜 그렇게 중요한지 생각합시다. 왜냐하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모님이외 세자 성 요한 만이 죄 없이 탄생하셨기 때문입니다.


다른 성인 성녀들은 하늘의 나라, 천당의 나라에 태어난 날을 첨례 날로 합니다. 다시 말하면 죽은 날을 기념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생일은 원죄 속에 태어났기 때문에 주님 앞에선 위대한 것이 아닙니다. 말하자면 우리는 마귀의 자녀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세례를 받고 나서 천주의 생명으로써 다시 태어납니다.


세자 성 요한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세자 성 요한도 원죄 속에서 잉태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모님과 더불어 성 엘리사벳을 방문하셨을 때, 태내에 있는 세자 요한을 거룩하게 하셨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제1의 기적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기적을 베푸신 세자 성 요한은 얼마나 큰 성인일까요? 참된 진리의 증인으로서 이 땅에 왔습니다. 그러면 성 요한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증인입니다. 참된 빛의 증인으로서 이 땅에 왔습니다. 증인을 통하여 천주를 믿을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성 요한은 천주의 목소리입니다. 광야에서 외치는 천주의 목소리입니다.


형제 여러분이 침대에서 고요히 자고 있는데, 누군가가 갑자기 ‘일어나. 주께서 오신다. 그 길을 준비해라.’고 한다면 깜짝 놀라서 당장 무엇을 할까요? 만약에 위대한 사람이 우리 집을 방문한다면 무엇을 할까요? 우선 청소를 하겠지요. 그런데 깨끗하게 하기 위해선 물이 필요합니다. 식초나 포도주로 청소하지 않습니다. 이것이야 말로 세자 성 요한이 하신 일입니다. 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심을 준비하기 위해 사람들의 영혼들을 깨끗하게 했습니다.


세자 성 요한은 구약시대의 모든 예언자들 중 마지막 예언자로 특권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이 분이야말로 구세주다.” 라고 알릴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세자 성 요한은 “이 세상에 모든 죄를 없애시는 천주의 고양을 보라.” 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세자 성 요한은 우리에게 무엇을 주셨습니까? 그런데 우리 주님은 ‘주께서 오신다.’고 알리는 누군가가 필요 없었습니다. 그냥 오실 수도 있었습니다. 예수님 혼자서도 사람들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그런 준비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주님의 뜻이었습니다. “나는 한 남자가 내 자리를 준비하는 것을 원하다. 그의 이름은 요한이다.” 요한의 뜻은 ‘천주께서 성총을 주신다.’입니다. 이것은 항상 주께서 하신 방법입니다. 만약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시기를  원하시면 누군가는 준비해야 합니다.  여러분도, 저도 천주님이 원하시면 세자 성 요한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세자 성 요한은 예수 천주교 신자,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가장 좋은 모범이 됐습니다.여러분은 천주께서 우리 마음에 오시는 것을 준비할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빛을 전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마음속에 빛을 받아야 합니다. 사제가 여러분에게 강론하지만 가장 먼저 누구에게 할까요. 자신에게 합니다. 형제 여러분은 항상 잠잘 준비가 되어 있지만 저는 ‘세자 성 요한이 되어야 한다. 불쌍한 내 영혼을 위하여 광야에서 목소리를 외쳐야 한다.’고 합니다.


천주님 앞에서 형제 여러분이 어떤 상태인지 아십니까? 형제 여러분의 열심인 태도가 어떤 것인지 아십니까? 아, 여러분은 열심인 상태이군요. 그렇기 때문에 성 요한의 ‘일어나’ 라는  목소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상상도 못합니다. 하루 중 가장 중요한 때 성 요한이 우리에게 말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때는 아침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일어나야 할 때 무엇을 할까요. 세례자 요한의 목소리는 형제님의 휴대폰입니다. '5분만 더 잠자고 싶다. 5분 더,' 성 요한의 목소리처럼 진짜로 아무도 듣지 않는 광야의 목소리가 됩니다. 휴대폰을 끄고, 끄고 최후에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 요한의 목소리를 잘 듣고 일어날 힘을 구합시다. 성 요한은 우리에게 신앙을 가르칩니다. 성 요한은 진리의 증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렇게 증거 합니다. ‘나의 주님은 예수 그리스도다. 예수 그리스도야 말로 나의 삶이다. 나의 사랑이다. 나의 위로이시다. 나의 빛이시다. 나의 행복이다.’


그러나 세상의 다른 목소리가 들립니다. ‘너희 행복은 휴대폰이요, 컴퓨터 게임이요, 이상한 동영상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은 다 잊고 먹고 마시는 것을 생각해라.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라 너다.’ 예수 그리스도의 뜻보다 사람들의  새로운 의견, 인기 있는 목소리만 들려옵니다.


그러나 세자 성 요한을 말씀을 잘 듣는다면 우리는 이 세상의 빛이 됩니다. 우리는 성 요한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올바른 길을 보이는 도구가 됩니다. 학교에 다니는 젊은 형제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신부님 괜찮습니까? 신부님은 저는 사제가 아니고 학생입니다. 학교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고 할 수 없습니다.’ 물론 강론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모범으로써, 행동으로써, 가르침으로써 증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에 행동이 따르지 않는다면 말은 가치가 없습니다.  만약에 학교에서, 직장에서 나쁜 말은 절대하지 않고, 나쁜 동영상도 보지 않으며, 항상 단정한 옷차림을 하고, 기적메달 착용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죄에 대한 이야기를 멀리하고, 하루 하루  항상 마음속에 ‘나의 주님이시오. 나의 왕이시오. 당신은 나의 모든 것입니다. 항상 그렇게 한다면 이웃사람은 여러분을 보고 ’‘당신은 왜 다른 사람과 다릅니까.’ 라고 할 겁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나는 위대한 사람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랑에 빠졌기 때문에’ 아무리 게으르고 쓸데없는 남자도 어떤 여자를 사랑한다면 다 바꿀 수 있습니다. 이것이 세자 성 요한의 본질입니다. 세자 성 요한도 예수 그리스도만을 생각하고, 예수 그리스도만을 사랑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천주의 고양이요. 그것을 위하여 생활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세자 요한을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에 빠지십시오. 요단강에서 성 요한은 물로 여러 사람의 영혼을 깨끗하게 했습니다. 형제 여러분은 영적인 물로써 도와주십시오. 기적메달이 무엇인지 읽어보신 적이 있었습니까? 기적메달은 성모님이십니다. 성모님께서 우리에게 성총들을 주시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저기 있는 기적메달을 가져가세요. 친구들에게 나누어 주세요. 그리고 말씀 하세요. '당신의 어머니십니다. 그리고 우리 주의 어머니이십니다.' 그런데 자주 그런 선물을 받는 것은 너무나 행복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성 요한처럼 증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미사 첨례 때에 자주 성 요한 이름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첨례 날은 우리에게 큰 뜻이 있습니다. 우리는 성 요한 세자 요한에게 기도합시다. 우리도 똑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을 주시라고, 세자 성 요한처럼 용기를 가지고 우리 신앙을 증거 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를 구합시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시기를 원하시는 빛이 될 수 있도록,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알 수 있도록 시간을 만드세요. 성모님을 깊이 알 수 있도록 시간을 만드세요. 예수님과 성모님께 기도할 시간을 만드세요. 성 요한은 강론을 하지 않을 때와  세를 주지 않을 때는 항상 기도했습니다. 천주교 신자가 별로 없는 나라에서 주님의 길을 준비하기 위하여 우리가 해야 할 역할이 있습니다.
 
파티마 성모님이 말씀하시길 "천주께서 너를 사용하여 내 하자 없으신 성심이 알려지고 사랑받는 것을 원하신다." 왜냐하면 우리가 성모님을 알면 알수록, 예수 그리스도를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부와 성자와 성신의 이름을 인하여 하나이다. 아멘.


칼 슈텔린 신부

(성비오10세회 아시아 관구장, 성모기사회 지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