Ä¿¹Â´ÏƼ

Home > Ä¿¹Â´ÏƼ > Q&A

Á¦¸ñ ±³¸¸ÁË/The Sin of Pride
ÀÛ¼ºÀÚ °ü¸®ÀÚ ÀÛ¼ºÀÏ 2016-10-05

±³¸¸ÁË

Áú¹®  ±³¿À(±³¸¸)À» ¹þ¾î´øÁö´Â °ÍÀº ½ÇÁ¦ÀûÀ¸·Î ¸Å¿ì ¾î·Æ½À´Ï´Ù. Èí¿¬À̳ª ¼úÀ» ²÷´Â °ÍÀÌ ´õ ½±½À´Ï´Ù. ÀÚÁ¸°¨, ÀÌ°ÍÀ» (¹ö¸®´Â °ÍÀº) ¸Å¿ì ¾î·Á¿î °Ì´Ï´Ù. ¾î¶»°Ô ³»°¡ ÇØ¾ß Çϳª¿ä?

´äº¯ ±³¸¸À» ¿ì¸® ¿µÈ¥ ¼Ó¿¡¼­ ¿ÏÀüÈ÷ »Ñ¸® »Ì´Â °ÍÀº ´ë´ÜÈ÷ ¾î·Æ´Ù´Â °ÍÀº »ç½ÇÀÔ´Ï´Ù. ¡®±³¸¸Àº ¸ðµç ¾ÇÀÇ ½ÃÀÛÀ̶ó¡°(¿¡Á¦Å°¿¤10:25) ±×¸®°í ±³¸¸Àº °¡Àå À§ÇèÇÑ ÁËÀÔ´Ï´Ù. ¡±ÃµÁÖ²²¼­´Â °Å¸¸ÇÑ ÀÚ¸¦ ¹èôÇϽóª, °â¼ÕÇÑ ÀÚ¿¡°Ô´Â ¼ºÃÑÀ» ÁֽôÀ´Ï¶ó.¡°(¾Æ°íº¸4:6) ¸¸¾à õÁÖ²²¼­ ±³¸¸ÇÑ ÀÚ¸¦ ¹èôÇϽŴٸé, ±×µéÀº ¸Å¿ì À§ÇèÁö°æ¿¡ óÇÑ °Í ÀÔ´Ï´Ù! õÁÖ´ÔÀÇ ¼ºÃÑÀ¸·Î ÀÎÇÏ¿© È£°¨À» °®´Â °â¼ÕÇÑ ÀÚ¿¡°Ô´Â º¹ÀÌ ÀÖ´Â °ÍÀÔ´Ï´Ù! ±³¸¸Àº ȸ°³ÇÏÁö ¾Ê´Â ¿Ï°íÇÔÀÇ ¿øÀÎÀÔ´Ï´Ù. ÀÌ°ÍÀº ÀúÁÖÀÇ ¿øÀÎÀÌ µË´Ï´Ù. °â¼ÕÀº º¸¼ÓÀ¸·Î À̲ø¸ç, ÀÌ º¸¼ÓÀÌ °¡Àå Ä¿´Ù¶õ ÁËÁ¶Â÷ Ä¡·áÇÒ ¼ö ÀÖ´Â °ÍÀÔ´Ï´Ù.

¾î¶»°Ô °â¼ÕÇÔÀ» ¾ò´Â°¡¿ä? °â¼Õ¿¡ °üÇÑ ¼¼ °¡Áö ±âº» »çÇ×À» »ý°¢Çغ¾½Ã´Ù.

1/¿ì¸® ÀüüÀûÀÎ Á¸Àç¿¡ ´ëÇØ ÃµÁÖ²² ¿ÂÀüÈ÷ ÀÇŹÇÏ´Â °ÍÀÔ´Ï´Ù. ¿ì¸® ¾È¿¡ ÀÖ´Â ¸ðµç ¼±ÇÑ °Í, ¿ì¸®°¡ Á¸ÀçÇÑ´Ù´Â °Í, ¿ì¸®ÀÇ º»Áú°ú ¿ì¸® ¾È¿¡¼­ ÇàÇÒ ¼ö ÀÖ´Â ¸ðµç ´Ù¸¥ °Í, ÀÌ ¸ðµç °ÍµéÀº õÁÖ´ÔÀ¸·ÎºÎÅÍ ¿À´Âµ¥ õÁÖ´ÔÀº ¸ðµç ¼±ÇÑ °ÍÀÇ Á¦1¿øÀÎÀÔ´Ï´Ù! õÁÖ´ÔÀ¸·ÎºÎÅÍ ¿À´Â °Í»Ó¸¸ ¾Æ´Ï¶ó ÀÌ ¸ðµç °ÍÀÌ Á¸ÀçÀÇ Áö¼Ó¼ºÀ» À§Çؼ­´Â õÁÖ²² ÀÇÁ¸ÇÏ°í ÀÖ½À´Ï´Ù. õÁÖ È¦·Î ¡°½º½º·Î Á¸ÀçÇÏ´Â ÀÚ¡±ÀÌ¸ç ¿ì¸®´Â ¡®´Ù¸¥ ¾î¶² °Í¿¡ ÀÇÇØ Á¸À硯ÇÏ´Â, Áï ¿ì¸®°¡ Á¸ÀçÇϱâ À§Çؼ­´Â ¿ÏÀüÈ÷ õÁÖ²² ÀÇÁ¸ÇÏ´Â Á¸ÀçÀÔ´Ï´Ù. ÀÌ Á¡À» ÀνÄÇÏ´Â °ÍÀÌ ÃµÁÖ²² ´ëÇØ ÁÁÀº ¸¶À½°¡ÁüÀ¸·Î ¿ì¸®¸¦ ÀÇŹÇÏ´Â °ÍÀÌ°í °â¼ÕÇÔÀ» ¼¼¿ì½Å ¿ì¸®ÀÇ Ã¢Á¶ÁÖ²² ´ëÇؼ­ °æÀǸ¦ °®´Â °ÍÀÔ´Ï´Ù.

2/¿ì¸®ÀÇ ¸ðµç ¼±ÇÑ ÇàÀ§¸¦ Çϵµ·Ï õÁÖ²² ¿ì¸®°¡ ÀÇŹÇÏ´Â °ÍÀÔ´Ï´Ù. ¡°³ª´Â Æ÷µµ ÁÙ±â¿ä, ³ÊÈñ´Â ±× °¡Áö¶ó. ³»°Ô ¸Ó¹«¸£´Â ÀÚ´Â ³ª ¶ÇÇÑ Àú¿¡°Ô ¸Ó¹«¸£¸Å ¸¹Àº ½Ç°ú¸¦ ¸Î´À´Ï, ´ëÀú ³ÊÈñ°¡ ³ª ¾øÀÌ´Â ¾Æ¹«°Íµµ ÇÏÁö ¸øÇÔÀÏ»õ´Ï¶ó.¡±(¿ä¿Õ15:5) õÁÖ´ÔÀº Á¦1ÀÇ ¿îµ¿ÀÚÀÔ´Ï´Ù. õÁÖ´Ô¿¡ ÀÇÇÑ ¿òÁ÷ÀÓ(°¨µ¿)ÀÌ ¾øÀ¸¸é ±× ´©±¸µµ ¼±ÇÑ ÇàÀ§¸¦ ÇÒ ¼ö°¡ ¾ø½À´Ï´Ù. Á¦1ÀÇ ¿øÀÎ, Á¦1ÀÇ ¿îµ¿ÀÚÀ̽ŠõÁÖ´ÔÀÌ ¾øÀ¸¸é ¾î´À °Íµµ ¾ÆÁÖ ÀÛÀº ¼±µµ ÇØÇÏÁö ¸øÇÕ´Ï´Ù. ½ÉÁö¾î ¼Õ°¡¶ôÇϳªÁ¶Â÷ ¿òÁ÷ÀÏ ¼ö ¾ø°Å´Ï¿Í õÁÖ²²¼­ ¿ì¸®¿¡°Ô ¼û±Ð ±â¿îÀ» ÁÖ½ÃÁö ¾ÊÀ¸¸é ¼ûµµ ¸ø ½±´Ï´Ù. ƯÈ÷ µµ´ö»óÀÇ ÇàÀ§¿¡¼­ ±×·¸½À´Ï´Ù. ¾î¶°ÇÑ ´öÇ൵ ÇàÇÒ ¼ö ¾ø½À´Ï´Ù. ¿ì¸® ÁÖ ¿¹¼ö ±×¸®½ºµµÀÇ ¼ºÃÑ(½ÇÁ¦Àû ÀºÃÑ)ÀÌ ¾øÀ¸¸é õÁÖ´Ô¿¡ ´ëÇÑ »ç¶û, ÀÌ¿ô¿¡ ´ëÇÑ »ç¶ûÀº ¾ø½À´Ï´Ù. ¿ì¸®´Â ±×·¯ÇÑ ÀÇÁ¸¼ºÀ» ÀνÄÇؾßÇÕ´Ï´Ù. ÀÌ´Â ½ÇÁ¦ÀûÀ¸·Î ±âµµ ¾È¿¡¼­ Àνĵ˴ϴÙ. ¿ì¸® ÁÖ ¿¹¼ö ±×¸®½ºµµ²² µµ¿òÀ» ¿äûÇϽʽÿÀ. ±×·¯¸é ÁÖ´Ô²²¼­ ¾à¼ÓÇϽŴë·Î ±×·¯ÇÑ ÀºÃÑÀ» ÁÖ½Ç °ÍÀÔ´Ï´Ù.

¿ÏÀüÈ÷ ÀÌÇØÇßÀ» ¶§, ÀÌ·¯ÇÑ Ã¹ ¹ø° µÎ µ¿±âµéÀº °­·ÂÇÏ¿© ¿ì¸® ÁÖ ¿¹¼ö ±×¸®½ºµµ ¾È¿¡¼­ Á÷Á¢(Àμº ¾È¿¡¼­) °â¼ÕÀ¸·Î ÃæºÐÇÕ´Ï´Ù. ÀÌ´Â ÁÖ´Ô²²¼­ ¿ì¸®¿¡°Ô Ç¥¾çÀ» º¸¿© Áּ̽À´Ï´Ù;¡°³ÊÈñ´Â ³» ¸Û¿¡¸¦ ¸Å¸ç, ¶Ç ³» ¸¶À½ÀÌ ¾ç¼±ÇÏ°í °â¼ÕÇÔÀ» ³»°³ ¹è¿ì¶ó. ÀÌ¿¡ ³ÊÈñ ¿µÈ¥¿¡ Æò¾ÈÇÔÀ» ¾òÀ¸¸®¶ó.¡±(¸¶Å׿À11:29) ±×¸®°í ¼º ¾Æ¿ì±¸½ºÆ¼´©½º´Â ¸»¾¸ÇϽʴϴÙ:¡°³ÊÈñ´Â ³» ¸Û¿¡¸¦ ¸Å¶ó. ±×¸®°í ¼¼»óÀ» ¾î¶»°Ô Á¶¼ºÇÏ´À³Ä°¡ ¾Æ´Ï¶ó, ¸ðµç ¹«Çü°ú À¯ÇüÀÇ »ç¹°À» ¾î¶»°Ô ¸¸µå´À³Ä°¡ ¾Æ´Ï¶ó, ÀÌ ¼¼»ó¿¡¼­ ³î¶ó¿î ¾÷ÀûÀ» ÀÌ·ç´Â °ÍÀÌ ¾Æ´Ï¶ó, Á×Àº ÀÚ¸¦ ÀÏÀ¸ÄÑ ¼¼¿ì´Â °ÍÀÌ ¾Æ´Ï¶ó ³»°¡ ¿ÂÀ¯ÇÏ°í °â¼ÕÇÑ°¡¸¦ ³»°Ô¼­ ¹è¿ì¶ó¡±(°­·Ð69:1) ÀÌ·¯ÇÑ µÎ °¡Áö µ¿±â´Â ¶ÇÇÑ ¼º¸ð´ÔÀÌ º¸¿©ÁØ °â¼ØÇÔÀÇ ±âÃÊ¿´À¸´Ï, À̰͵éÀº ¼º¸ð´ÔÀÌ ÀÌÀüºÎÅÍ ±íÀÌ °£Á÷ÇϽŠ°ÍµéÀÔ´Ï´Ù. ±×¸®°í ±×·¯ÇÑ °â¼ÕÀº ¼º¸ð´ÔÀ» ¿¡¼ö´Ô¾Æ·¡, ±×¸®°í ¸ðµç »ç¹° À§¿¡ ³ôÀÌ ¿Ã·ÁÁ³´ø °ÍÀÔ´Ï´Ù. ¡°´ëÀú ½º½º·Î ³ôÀÌ´Â ÀÚ´Â ³·¾ÆÁö°í, ½º½º·Î ³·Ãß´Â ÀÚ´Â ³ô¾ÆÁüÀ̴϶ó.¡±(·ç±î14;11)

3/¸ðµç À̸¦ À§ÇÑ °â¼Õ¿¡ ´ëÇÑ ¼¼ ¹ø° µ¿±â´Â ¿ì¸® ÀÚ½ÅÀÇ ÁËÀε¥ Á˴ õÁÖ´ÔÀÇ ÀºÃÑÀ» ¹Þ±â¿¡´Â ºÎ´çÇÑ °ÍÀÔ´Ï´Ù. ¿ì¸®´Â ¿ÀÈ÷·Á ¹úÀ», ½ÉÁö¾î ¿µ¹úÀ» ¹Þ¾Æ ¸¶¶¥ÇÕ´Ï´Ù. ±×·¯¹Ç·Î ¿ì¸®°¡ ¹«°¡Ä¡ÇÑÀ» ±íÀÌ »õ±â°í ÀÚºñ¸¦ ¿äûÇؾßÇϸç õÁÖ´ÔÀÇ ÅëÄ¡¿¡ ´ëÇØ °âÇãÀÌ ¹Þ¾Æµå¸± Áغñ¸¦ ÇØ¾ß ÇÕ´Ï´Ù(±×·¸Áö ¾ÊÀ¸¸é, ÀÚºñ¸¦ ¿äûÇϸ鼭 ±×¿Í µ¿½Ã¿¡ Á˸¦ °è¼Ó Áþ°íÀÚ ÇÏ´Â °ÍÀº °ÅÁþÀÔ´Ï´Ù. ¿ì¸® ÀÚ½ÅÀ» ¼ÓÀÌ´Â °ÍÀÌ´Ï, õÁÖ´ÔÀº ¿ì¸®ÀÇ ¸¶À½À» º¸½Ê´Ï´Ù)

¿ì¸® ¾Õ¿¡¼­ ÀÌ ¼¼ °¡Áö µ¿±â¸¦ Áö¼ÓÀûÀ¸·Î °¡Áö°í ±âµµÇϸ鼭 °â¼ÕÀÇ ÀºÃÑÀ» °£±¸Çϸ鼭 ¾î¸Ó´Ï·Î¼­ ¿ì¸®¿¡°Ô ÁֽðíÀÚÇÏ´Â ¼º¸ð´Ô²² ´Þ¶óºÙ¾î¾ß ÇÏ´Ï ¿Ö³ÄÇÏ¸é ¿ì¸®´Â ¼º¸ð´Ô ¾Õ¿¡¼­ ¾î¸° ¾ÆÀÌ°¡ µÇ¾î¾ß ÇÕ´Ï´Ù. ¿ì¸®´Â º¸Àß °Í ¾ø°í ¹«¾ùÀ̵ç ÇÒ ¼ö ¾ø±â ¶§¹®ÀÔ´Ï´Ù. ¡°Áø½ÇÈ÷ ³ÊÈñ°Ô À̸£³ë´Ï, ³ÊÈñ°¡ ¸¸ÀÏ ±ÍÈ­ÇÏ¿© ¾ÆÀÌ¿Í °°ÀÌ µÇÁö ¾Æ´ÏÇϸé õ±¹¿¡ µé¾î°¡Áö ¸øÇϸ®¶ó.¡±(¸¶Å׿À18:3)

¼ºÀεé, ƯÈ÷ ¾Æ±â ¿¹¼ö µ¥·¹»çÀÇ ¸ð¹üÀ» µû¸£½Ã±â ¹Ù¶ø´Ï´Ù. ±×ºÐÀÇ ¡®ÀÛÀº ±æ¡¯ÀÌ ¹Ýµå½Ã ¿ì¸® ÁÖ ¿¹¼ö ±×¸®½ºµµÀÇ ¼ºÃÑ¿¡ ÀÇÇÑ °â¼ÕÀÇ ±æÀÔ´Ï´Ù. ¿ì¸®´Â ±× °â¼Õ, ÃÖ¼ÒÇÑ °â¼ÕÀÇ Ã¹ ¹ø° ´Ü°è¸¦ ¾òÀ» ¼ö ÀÖ½À´Ï´Ù.(¼º º£³×µñÅäÀÇ °â¼ÕÀÇ 12´Ü°è¸¦ ÀÐÀ¸½Ê½Ã¿À)

ÇÁ¶û¼Ò¾Æ ·¹³× ½ÅºÎ

The Sin of Pride

Q   ¡°It is actually very difficult to let go of pride. It was easier to give up smoking and alcohol. But the feeling of self-importance, that is very difficult. Can you suggest how I can do that?¡±

A    It is very true that pride is very difficult to root completely out of our soul. ¡°Pride is the beginning of all sin¡± (Eccli. 10:15). And pride is the most dangerous sin: indeed ¡°God resisteth the proud, and giveth grace to the humble¡± (James 4:6). If God resists the proud, they are in extremely great danger! Blessed humility which attracts so well the grace of God! Pride is the cause of impenitence, which is the cause of damnation. Humility leads to penance, which can repair even the greatest sin.

How to obtain it? First consider the three foundations of humility:

1/ our dependence on God for our whole being: all what is good in us, our very existence, our nature and all other good thing that can be in us, it ALL comes from God, Who is the first source of all goodness! Not only does it comes from Him, but it depends on Him for its continuation of existence. God alone is ¡°being by himself¡±; we are ¡°beings by another¡±, completely depending on Him for our existence.  To acknowledge this puts us in a good attitude of dependence on God and reverence towards our Creature, which founds humility.

2/ our dependence on God for all our good actions: ¡°I am the vine: you the branches: he that abideth in me, and I in him, the same beareth much fruit: for without me you can do nothing¡± (Jn. 15:5). God is the First Mover; no good action can be without being moved by God. We cannot do any good, at any level, without God being the first Cause of it, the first Mover: we cannot even move our little finger, we cannot breathe without God giving us that strength. It is particularly true at the moral level: we cannot do any virtuous action, any act of love for God and for the neighbour without the grace of our Lord Jesus Christ (actual grace): we need to acknowledge that dependence. And it is practically acknowledged in prayer: ask for that help of our Lord Jesus Christ, and He will give it to you as He promised.

These first two motives, when fully understood, are so powerful that they were sufficient to found the humility of our Lord Jesus Christ Himself (in His human nature), which He gave as model to us: ¡°Take up my yoke upon you, and learn of me, because I am meek, and humble of heart: and you shall find rest to your souls¡± (Mt. 11:29). And St Augustine commented thus: ¡°Take My yoke upon you, and learn of me not how to make the world, not how to create all things visible and invisible, not to work wonders in the earth, nor to raise the dead but for I am meek and humble of heart.¡± (sermo 69:1). These two motives also were the foundation of the humility of our Lady, which after our Lord¡¯s was the deepest that has ever been: and for that humility she deserved to be exalted above all others under Jesus, ¡°because everyone that exalteth himself, shall be humbled; and he that humbleth himself, shall be exalted¡± (Lk. 14:11).

3/ The third motive of humility for all others is our own past sins, which made that far from deserving the grace of God, we rather deserved punishments and even eternal damnation. Therefore we ask for mercy, with the deep sense of our unworthiness AND the readiness to submit to God¡¯s rule (otherwise, asking for mercy while at the same time desiring to continue in sin is just a LIE: we deceive our own selves, not God who sees the heart!)

With these three motives constantly before our eyes, we should then pray and ask for the grace of humility, and attach ourselves to our Lady who is precisely given to us as a mother, because we must become like little children, i.e. have the sense of our littleness and incapacity: ¡°Amen I say to you, unless you be converted, and become as little children, you shall not enter into the kingdom of heaven¡± (Mt. 18:3).
Following the examples of the Saints, especially St Thérèse of the Child Jesus, whose ¡°little way¡± is essentially a way of humility, then – by the grace of our Lord Jesus Christ – we can obtain that grace, at least the first levels of that grace (see the 12 degrees of humility of St Benedict).